연료첨가제, 연비, 소음 감소 어려워

연료첨가제, 연비, 소음 감소 어려워카본 많으면 닦이지 않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자동차 연료 첨가제(이하 첨가제)는 연비 상승, 출력 증, 엔진 속 카본 세척 효과가 있다는 광고 상당

 

부분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첨가제 광고 상당 부분 사실과 달라

 

소비자연대는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첨가제 6개 제품, 현대 엑스티어, 카밈, 불스원샷, 검아웃, 에코번, 달려보카 제품을 대상으로 주행시험을 했습니다.

첨가제 주입하고 8일 동안 약 1,000km 주행

 

주행시험은 지난 5월 아반떼(휘발류 차량용) 차량을 렌트하여 첨가제를 주입하 기 전 엔진 내부 피스톤 헤드 카본 사진을 찍고, 첨가제 주입 후 8일 동안 약 1,000km 주행 시험을 마친 후 시험 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엔진 내부 피스톤 헤드 카본 사진을 찍었습니다.

자동차학과 교수, 엔진 전문가 검토

 

소비자연대는 엔진 피스톤 헤드 카본 사진 검토를 자동차학과 교수, 엔진 전문가에게 의뢰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사진 검토를 마친 교수들의 의견입니다.

 

첨가제 효과 회의적

(한장현/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연소실 전체 면적을 놓고 따진다면은 어차피 흡기 쪽에 세정되는 그 부 분만 으로 따지면 10% 미만이거든요. 그것이 거기서 퇴적물이 이제 사라졌다 라든 가 이런 효과가 과연 연소실 연소 조건에 얼마나 효과가 있겠느냐

 

엔진에 절대적인 영향 미칠 것처럼 광고

 

(고안수/전 국제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영향을 미치는 일부의 이 부분만을 보고 엔진에 절대적인 영향이 미칠 것처럼 이렇게 광고를 해서 소비자들이 착시 현상을 일으키게 하는 것들은 좀 지양을 해야 되고

 

일부 카본 때 세척직접적으로 효과 없어

 

(이호근/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저 정도로 눈에 띄지 않을 정도의 일부 카본 때가 벗겨진 거 가지고 전반적인 효율이 얼마큼 좋아졌는지는 직접적으로 저는 효과가 없다고 보고요.

 

첨가제 주입 전후 사진을 검토한 교수들의 의견을 한 첨가제 업체 관계자 에게 물어 봤습니다.

 

교수들 의견, 효과 국부적

(기자)

교수님들의 의견입니다. 저희 얘기가 아니고 영상에 보다시피 다 찍은 영상을 비교했거든요. 그러니까 주행하기 전에 촬영한 것과 첨가제를 주유하고 주행시 험이 끝나고 난 다음에 결과물을 보니까 비교해 보니까 효과가 거의 없다 이 런 얘기거든요.

첨가제 관계자, 카본이 많이 쌓이면 닦이지도 않아

(첨가제 업체 관계자)

어느 정도 (카본이)많이 쌓이면 닦이지도 않아요. 그냥 저희도 이거를 테스트 해서 결과치를 알고 있어요. 아반떼로 테스트하다가 결과(효과)가 너무 안 나 와가지고,.. 직분사 엔진으로 또 테스트를 해봤거든요. 좀 눈(효과가)에 보이더 라고요. 그래서 그걸로 이제 광고를(한 거죠)

 

국제대학교 드론자동차학과 교수입니다.

 

(기자)

교수님 어떻게 생각하시죠?

첨가제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매우 어렵다

 

(김인옥/국제대학교 드론자동차학과 교수)

실험한 데이터를 봤을 때 국부적으로 세척이 되는 거는 보였습니다만 전반적 으로 봤을 때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매우 어렵다. 이렇게 판단을 할 수 있겠 습니다.

 

(기자)

카본이 일부 뭐 흔히 때가 벗겨졌다 덜 벗겨졌다 이런 문제가 연비라든가 소 음하고 관계가 있습니까?

 

연비와 소음 진동 감소는 어려워

 

(김인옥/국제대학교 드론자동차학과 교수)

우선 연비와 소음과 크게 관련이 있다고 보기는 좀 어렵고요. 지금 이 정도 세 척이 돼가지고 연비와 소음 진동이 감소됐다라고 보기는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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