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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 노조에 자금난에 따른 부도 가능성을 언급하며 임단협 '잠정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27일 업계와 한국GM에 따르면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 사장은 전날 노조와의 비공개 면담에서 "정부가 4월 20일 정도까지는 우리가 자구안을 확정해서 내놓기를 바라고 있다"며 "이달 말까지 노사 임단협이 잠정합의에라도 이르지 못하면 이 기한 내 자구안 마련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자구안을 내지 못하면 정부나 산업은행의 지원도 기대할 수 없고, 그렇게 되면 현재 자금난 상황에서 부도가 날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엥글 사장은 4월 말까지 마련해야 하는 희망퇴직 위로금 등 지출 경비를 6억달러 정도로 언급하며 "회사 이해 관계자인 노사 간 합의가 안 되면 6억달러를 투입하지 않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그는 이어 노조에 "이달 안으로 타결은 아니더라도 임단협 잠정 합의 수준이라도 협조해달라"고 수차례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글 사장은 회사의 결단을 촉구하는 노조 측 발언에는 "직원들이 본인의 미래를 선택하기 위해 투표를 해 달라"며 "회사가 원하는 건 해고가 아니지만 최후의 수단은 정리해고이며 그 이전에 추가 희망퇴직을 고려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한국GM은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2일까지 희망퇴직을 신청한 약 2천600명에 4월 말 위로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2~3년치 연봉, 평균 약 2억원으로만 계산해도 5천억원의 현금이 필요합니다.
이뿐 아니라 4월 중 지난해 격려금 중 절반(1인당 약 450만원)도 줘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 드는 약 720억원(450만원×1만6천명)도 부담입니다.
게다가 당장 이달 말 7천억원의 차입금 만기가 다시 도래하고, 한국GM 감사보고서(2016년말 기준)에 따르면 4월 1일부터 8일까지 무려 9천880억원에 이르는 채무 만기도 줄줄이 돌아옵니다.
대부분 2012년 이후 2016년까지 'GM 홀딩스 LLC' 등 GM 본사와 계열사로부터 한국GM이 빌린 돈으로, 이자율은 4.8~5.3% 수준입니다.
결국, 이달 이후 4월 말까지 차입금 만기 연장 등에 실패할 경우 한국GM은 약 2조3천억원(7천억+9천880억+5천억+720억원)을 어디서 다시 빌려서라도 조달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26일 방한한 엥글 사장은 27일에도 산업은행,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다시 한 번 협조와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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