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가 넉 달 만에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가 더이상 나빠지진 않을 것이란 기대감이 크다는 뜻입니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18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1.7로 전월보다 2.5포인트 상승했습니다.
CCSI는 소비자의 체감 경기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CCSI는 5월(107.9) 이후 3개월 동안 빠르게 하락해 8월엔 10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100을 하회하면 경기를 비관하는 소비자가 낙관하는 소비자보다 많다는 뜻입니다.
한은은 이달들어 수출 호조 지속과 주가 소폭 상승, 식품 이외 생활물가 오름세 둔화 등으로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CCSI가 상승했다고 풀이했습니다.
한은은 "고용 부진 등과 관련 정부 대책이 나오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는 답변들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향후경기전망CSI(84)가 2포인트 상승했고 현재경기판단CSI(70)은 전월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현재생활형편CSI(91)와 생활형편전망CSI(98)는 2포인트와 1포인트씩 각각 올랐습니다.
가계수입전망CSI(100)와 소비지출전망CSI(108)는 2포인트씩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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