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국제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가 다른 항공사와 비교해 진에어에 상대적으로 많은 탑승교 게이트를 배정해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3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진에어는 국내 항공사 중 가장 많은 6개의 탑승교 게이트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른 저가항공사(LCC)가 일반적으로 탑승교 게이트 1~2개를 쓰는 것과 비교됩니다.
한국공항공사는 국내 항공사를 대상으로 탑승교 게이트 배정 비율을 평가하는 내부 규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운항계획(30%)과 공급좌석(20%), 여객실적(50%) 등을 반영해 한정된 김포공항의 탑승교 게이트를 각 항공사에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2018년 하계 기준 진에어는 배정 비율 9.52%를 기록했습니다.
김포공항의 국내 항공사 탑승교 게이트 17개의 1.7개를 사용할 수 있는 비율입니다. 그러나 진에어는 비율과 달리 실제로는 6개를 배정받았습니다.
배정 비율 25.17%를 받은 대한항공과 함께 가장 많은 숫자입니다. 배정 비율 20.63%로 진에어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아시아나항공(4개)보다도 많은 탑승교 게이트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진에어가 게이트 6개를 쓰더라도 사용 시간이 짧아 형평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이번에 진에어가 특히 많은 게이트를 배정받은 것을 알고 사용 시간을 확인해보니 진에어의 경우 대한항공 등 다른 항공사와 같이 게이트를 쓰는 경우가 많아 게이트를 혼자 쓰는 다른 LCC와 비교해 특혜라고 할 수는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LCC 항공사 관계자는 "진에어의 경우 타 항공사와 함께 게이트를 사용해 실질적인 사용 시간이 길지 않다고는 하지만 탑승교 게이트 숫자가 많은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이라며 "일부 발권 카운터를 항공사가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도입된 것처럼 앞으로 특별한 주인 없이 항공사가 공용으로 쓸 수 있는 게이트를 늘려야 불만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진에어는 국토교통부가 국제선에 취항하기 직전 면허 발급 기준을 완화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