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백화점, '특약매입 갑질'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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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백화점이 협력업체로부터 납품 받을 때 여전히 재고 부담을 떠넘기는 특약매입 방식을 고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2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대·신세계·롯데 등 대형백화점 3사의 지난해 특약매입 비중은 73%로 집계됐습니다.
 
3대 백화점의 특약매입 비중은 지난 2014년 78%에서 2016년 71%로 감소했다가 1년 만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특약매입 비중이 가장 큰 곳은 현대백화점으로, 최근 4년간 평균 84%에 달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이 72%, 롯데백화점이 69%의 순이었습니다.
 
특약매입은 협력업체로부터 상품을 외상으로 매입하고 상품판매 후 일정액의 판매수익을 공제한 대금을 납품업체에 지급하는 거래방식입니다.
 
판매되지 않은 상품의 경우 그대로 반품해 협력업체의 재고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점에서 대형백화점의 갑질 행태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 실정입니다.
 
대형 백화점은 판매되지 않은 상품을 무제한 반품하기 때문에 판매부진에 따른 손실이 전혀 없습니다.
 
이태규 의원은 "매출 상승세인 대형 백화점이 여전히 특약매입 거래라는 갑질 행태를 여전히 보이고 있다"며 "협력업체를 위해 직매입 거래 비중을 늘리는 등 고통 분담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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