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희망연대노동조합은 LG유플러스의 무리한 하청업체 구조조정과 업무 떠넘기기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이 문제를 올해 IPTV사업자 재허가 심사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추 의원과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이들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2016년 기업서비스와 유·무선망 유지 및 관리를 담당하는 수탁사에 대한 수수료를 40% 삭감했습니다.
그 여파로 수탁사들이 2016년 하반기부터 작년 상반기까지 인력의 40%를 감축하면서 3천여명이었던 수탁사 인력이 현재 1천900여명으로 줄었으며, 서비스 품질이 저하해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추 의원과 희망연대노조는 "LG유플러스는 수탁사의 인력 부족을 이유로 일부 업무를 또 다른 하청업체인 홈서비스센터로 이관했다"며 "홈서비스센터로 업무가 몰리면서 개통과 AS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LG유플러스는 업무 이관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추 의원은 "홈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이 더 열심히 일할수록 다른 수탁사 노동자들이 더 잘려나가는 상황을 LG유플러스가 방치하고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올해 IPTV 사업자 재허가 과정에서 이러한 LG유플러스의 행태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수탁사의 경영에 간섭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라면서도 "홈서비스센터 업무이관은 대리점 대표와 노조, 대표와 당사 간 충분한 논의를 거쳐 진행할 것이며, 안정적인 고용과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