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점주들로 이뤄진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는 23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설립 총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납품 원가 고개와 갑질 중단 등을 요구했습니다.
점주들은 "업계 상위 3개사 중 bhc의 영업이익률은 나머지 2개사보다 3배 이상 높지만, 가맹점은 극심한 수익성 악화로 소비자에 대해 진정성 있는 서비스를 할 수 없게 됐다"며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가가 경쟁사보다 비정상적으로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점주들은 "우리는 판매 가격을 올리거나, 배달대행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본사에 요구한 것은 공급 가격 인하와 판매 촉진 명목의 비용을 줄여달라는 것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bhc 본사가 가맹점주에게 점포환경개선 비용을 과도하게 떠넘기는 '갑질'을 했다"며 과징금 1억4천800만원을 부과한 것에 대해서도 재조사를 요구했습니다.
행사에선 일선 점주들이 경기 불황과 신종 '배달 앱' 등장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습니다.
스마트폰 배달 앱에 내야 하는 수수료를 가맹점주들이 떠안게 되는 부담이 너무 크다는 것입니다.
한 점주는 "가맹점들은 자체 판촉활동으로 치킨 쿠폰을 발행하고 있어 마리당 1천원 이상을 미리 공제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A 배달 앱은 주문 수수료 12.5%와 외부결제 수수료 3.6%를 합쳐 16.1%를 공제한 채 가맹점에 입금 된다"며 "1만5천원 짜리 프라이드치킨 한 마리당 3천400원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진정호 가맹점 협의회 임시 협의의장은 "본사와 점주 사이에 진정 어린 상생 구조를 협의해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와 좋은 품질의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bhc를 소유한) 해외 사모펀드의 경영 실태를 알리고 앞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보호되는 계기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bhc 본사는 이 같은 점주들의 움직임에 대해 "가맹점 점주 협의회 구성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환영한다"며 "시장 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서로를 이해하고 의지해 한 단계 성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더욱더 진솔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점주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bhc 신선육은 계육 시장 시세를 반영해 매일 유동적인 금액으로 가맹점에 공급되고 있다"며 "산지 유통 과정과 브랜드 노하우를 반영한 염지·절단 등의 과정을 통해 공급되는 것으로, 이를 타사와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맞받아쳤습니다.
또 본사가 막대한 수익을 올렸다는 부분에는 "가맹본부의 수익은 투명 경영과 효율적인 시스템 경영의 결과"라며 "원가와 이익을 문제 삼은 가맹점의 일방적인 단체 행동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